여러분, 안녕하세요.
2023년 미스 사케 재팬 야마다 코토코입니다.
하늘이 매우 맑고 푸른 7월 6일, 저는 한국 서울 COEX Hall A에서 열린 2024 서울 국제 주류 & 와인 박람회 (2024 Seoul International Wine and Spirits EXPO)에서 국세청 부스를 방문했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열심히 공부한 영어와 한국어를 활용하여, 한국의 젊은 세대에게 일본 술을 소개할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고 보람찬 하루였습니다.
<2024 서울 국제 주류 & 와인 박람회>
2024 서울 국제 주류 & 와인 박람회는 세계 각국의 주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열린 박람회로, 이번에는 Korea International Exhibition Co., Ltd. (KIECO)의 주최로 개최되었습니다. 박람회에서는 와인, 맥주, 한국 전통주, 하드리커, 소주, 사케 등 다양한 주류와 관련 식품, 관련 제품들이 전시되었습니다. 2023년도에는 약 54,000명의 방문객이 있었고, 그 중 75%가 일반 방문객이었습니다. 또한, 20대와 30대가 방문객의 80%를 차지한 것도 이 박람회의 특징입니다.
이벤트 공식 웹사이트: https://www.siwse.com/en/html/index/
이벤트는 7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3일 동안 개최되었습니다. 회장에서는 총 248개의 부스에서 술 소개, 시음, 상담이 이루어져 매우 많은 사람들로 붐볐습니다. 부스 외에도 세미나 룸에서 다양한 주류 관련 세미나가 개최되고, 칵테일과 소믈리에의 KOREA CUP 대회도 열렸습니다.
저는 일반 방문객이 가장 많이 온 마지막 날 토요일에 국세청 부스에서 일본 술 소개를 도왔습니다. 부스는 “일본”과 일본 지도가 그려진 기둥을 중심으로 13개의 일본 주류 회사들이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13개의 회사와 일부 출품된 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KAKUTOMI Co., Ltd.
- Royal Oak Premium Highball
- JA Oita Yuzu Highball
- GODO Chu-Hi 3Flavors (Pear, Melon, Pineapple)
- Diony Co., Ltd.
- Yonetsuru Junmaishu Nigori Sparkling
- Kochi Junmai Ginjo Genshu Organic Gohyakumangoku
- Tamashii-wo-Kamosu Tokubetsu Junmai
- MITSUTAKE SHUZOJO Co., Ltd.
- IMOSHOCHU OMAEWA MOU SHINDEIRU
- JUNMAIDAIGINJO GENSHU HOKUTOHYAKURETSUKEN
- XYGIN PINK SILVER
- KOIMARISHUZO Co., Ltd.
- KOIMARISAKI JUNMAIGINJO YAMADANISHIKI
- KOIMARISAKI JUNMAIGINJO OYAMANISHIKI
- KOIMARISAKI JUNMAI
- Yoshinotomoshuzo Co., Ltd.
- Kisaki black 50
- Kisaki infinity
- Kisaki white 65
- Sasaki Shuzo INC.
- JURAKUDAI Junmai Ginjo
- JURAKUGIKU Junmai
- HEIAN SHISHIN Blue Ginjo
- Fujiclair Winery Co., Ltd.
- Fujiclair Koshu Barrel Fermentation
- FUJICLAIR KYOUTOU KOUSHU
- KURANO OTO PEACH
- Tamanohikari Sake Brewing Co., Ltd.
- Junmai Daiginjo Tamanohikari Black label
- Junmai Daiginjo Bizen Omachi 100%
- Junmai Ginjo Blue Fox
- CHOYA Umeshu Co., Ltd.
- The CHOYA Single Year
- CHOYA Umeshu Kishu
- CHOYA Sarari
- Amabuki Shuzo Co., Ltd.
- Amabuki Cloud
- Amabuki Junmai Ginjo Strawberry Yeast Nama
- Amabuki Kimoto Junmai Daiginjo
- Yamaehisano Co., Ltd.
- Takachiho Umeshu
- Shinozaki Asakura
- Oga Tamade Izumi Junmai
- CU9 INC.
- Yii
- MINABE CRAFT UMESHU No.1-5 Selection
- MINABE CRAFT UMESHU No.6-10 Selection
- Senjo Brewery Co., Ltd.
- Kuromatsu Senjo Junmai Daiginjo
제3일차 아침에는 일반 방문객이 가장 많이 온 날이었습니다. 이 날, COEX 홀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이벤트에서 어떤 부스를 방문할지 고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2023년과 마찬가지로 20~30대의 젊은이들이 많이 찾아왔고, 그 중 커플로 온 사람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방문객과 이야기를 나누며 재미있다고 느낀 점은, 방문객의 약 절반이 큰 가방이나 캐리어, 병이 들어갈 수 있는 캐스터가 달린 케이스를 가져왔다는 것입니다. 일본 술을 마시러 온 20대 한국 여성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일본 술을 직접 병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가게가 적고 레스토랑에서 주로 마신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도 좋아하는 일본 술을 즐기고 싶다는 마음에 이날 행사장에서 술을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캐리어를 가져왔다고 했습니다.
청주, 소주, 아와모리의 한국 수출은 지난 3년간 꾸준히 성장해왔고, 일본 주류는 한국 사람들에게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엔저 영향으로 평소보다 저렴하게 일본 주류를 구매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 더 친숙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부스에서 사진 촬영, 일본 술 소개, 통역 등을 도왔습니다. 회장에는 다양한 술이 전시되고 시음할 수 있었기 때문에, 평소의 일본 술 이벤트와는 다른 술을 목표로 온 고객들도 있었습니다. 그 고객들이 일본 술 부스에 들르도록 소개하고 권했습니다.
처음으로 일본 술을 마시는 한국 사람들에게 일본 술은 “아주 깔끔하고 마시기 쉽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습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25도 소주를 얼음에 타서 마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 소주와 비교하면 일본 술은 부드러운 맛과 대음양의 화려한 아로마가 마시기 쉽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 소주와 비슷한 일본의 고구마 소주와 보리 소주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 정도 도수가 되어야지”라며 시음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소주 외에도, 도수가 40도인 증류주의 시음에서는 모두 얼음에 타서 즐겼고, 한국에서는 일본처럼 소다나 주스로 타서 마시는 방법은 많이 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리큐르와 사워도 젊은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특히 일본 특유의 “매실”, “유자”, “멜론”, “배”, “말차” 맛의 리큐르는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고객들과 대화하면서 느낀 점은 “음주에 대한 허들이 낮다”는 것입니다. 일본의 같은 세대 20~30대는 사워 같은 저도수 술이 일반적이라 일본 술이나 소주의 높은 도수의 술을 제안하면 저항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평소에 소주 같은 높은 도수의 술에 익숙하기 때문에 일본 술이나 사워, 리큐르가 가볍게 술을 즐기고 싶은 날 선택할 수 있는 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고객 중에는 대학 친구 그룹, 커플, 부모와 자녀, 형제와 함께 온 사람들도 있어 “술을 좋아한다”는 것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고객의 움직임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다른 부스는 몇 개만 시음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일본 주류 부스는 13개의 부스를 모두 도는 사람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일본 술에 대한 관심과 도전 정신을 느꼈고, 제가 설명할 때마다 열심히 이야기를 듣고 시음의 향기와 맛을 확인하는 한국의 같은 세대 방문객들에게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많은 한국 젊은 세대에게 처음으로 일본 주류를 마신 경험이 된 이 이벤트.
여러분의 첫 일본 술이 좋은 추억이 되어, 그 술을 한국에서 마실 뿐 아니라 일본의 주조장까지 찾아와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이 귀중한 기회를 주신 국세청 관계자 여러분, 현지의 여러분, 13명의 출품자 여러분, 다시 한 번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일본 주류의 보급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미스 사케 재팬
야마다 코토코